티스토리 시작하셨다면 글 작성 전 꼭 해야 할 초기 설정 및 세부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부분을 설정해야 될지 저도 처음엔 막막했던 거 같습니다. 블로그 설정은 최적화, 향후 수익을 위해서도 사용용도에 맞게 설정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설정하는 게 어렵지도 않고 많은 시간도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하나 따라 해 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초기 설정 방법
콘텐츠 설정부터 블로그 세부 설정까지 자세하게 하나하나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1. 콘텐츠 설정
티스토리 [관리페이지] → 콘텐츠 메뉴의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 [공개]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합니다]
상업적 이용을 [비허용]
콘텐츠 변경을 [비허용]
위와 같이 설정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 안 할 수도 있지만, 체크하여 작성한 글의 저작물 권리로 인정받고 남용을 막으려면 체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댓글, 방명록 설정
댓글, 방명록 메뉴의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수익성 블로그 운영 시, 불특정다수한테 협박 성글, 댓글공격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차후 생길 문제들이 염려되신다면 방명록작성을 비허용으로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스킨 설정
꾸미기 메뉴의 [스킨 변경]으로 이동합니다.
처음에는 [book club] 스킨으로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적용 후 꾸미기 메뉴의 [스킨 편집]으로 이동합니다.
[홈 화면 글 수]를 8로 설정합니다. 글 수를 늘려 향후 광고 설정 시 중간 광고 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그 외 아래 항목은 자신의 취향의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4. 사이드바 & 메뉴 설정
[꾸미기] 메뉴의 [사이드바]으로 이동합니다.
사이드바에 여러 항목이 많을수록 블로그 전략과 정보가 많이 노출됩니다. 블랙블로거들로 블로그가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최대한 정보를 제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신글이나 인기글, 전체방문자는 굳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초기에는 비활성화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꾸미기]의 [메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5. 모바일웹 설정
[꾸미기] 메뉴의 [모바일웹]으로 이동합니다. 의견이 나뉘는데 비활성화하는 게 수익형 블로그에 유리하다는 분들도 계시고, 모바일 유입을 위해서는 사용하는 게 좋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본인의 목적에 따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6. 메뉴바 & 구독버튼 설정
메뉴바와 구독버튼 설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구독자를 늘리고 교류를 목적으로 하신다면 활설화 하셔도 되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7. 관리 설정
[관리] 탭에서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설명에 자신의 블로그의 방향성 및 작성하는 글의 카테고리를 키워드로 정확한 주제를 기입하는 게 좋습니다. (예: 건강, 운동)
[주소 설정] 항목에서는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합니다. 문자로 설정 시 구글 노출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직접 판단하시고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숫자로 설정 시 블로그 url 관리에 있어 편리합니다.
[기타 설정]의 내용 중 공개될 RSS를 [50]으로 설정합니다.
플러그인 설정하기
다양한 플러그인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데요. 플러그인 탭으로 들어가 자신의 블로그에 맞는 기능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입니다. 블로그 공부는 끝이 없는 거 같습니다. 계속 공부해야 포스팅과 콘텐츠의 질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도 항상 공부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차후 기회가 된다면 초기단계부터 광고승인 그리고 수익까지 과정을 글로 작성하는 게 기회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파이팅 하세요!
앞으로도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