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복원 지점을 생성하는 방법 빛 복원(복구)하는 방법에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복원 기능은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여 자체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할 때 사용하여 오류 발생 이전 시점으로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시스템 복원의 장점은 시스템 파일만 롤백하고 저장된 개인 문서 및 파일들을 그대로 유지됩니다. PC에 문제가 생길 시, 포맷이나 초기화를 진행하면 윈도우OS와 드라이버를 모두 재설치 해야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우선적으로 복원 기능을 사용해 보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포맷을 진행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복원 지점 생성 방법
시스템이 판단하여 자동으로 생성하는 권장 복원으로 진행 시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업데이트등이 롤백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상태가 최상일 때 또는 원하는 지점을 직접 생성해 두는 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설정]→[시스템]→[정보]→[시스템 보호]를 클릭합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시스템 보호]를 검색하셔도 됩니다.
[보호 설정]에서 로컬 디스크(시스템), 즉 윈도우가 깔린 디스크를 선택 후 [구성]을 클릭합니다.
구성에서 복원 활성화를 하고 기본 설정을 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① 복원 설정 - 시스템 보호 사용
② 디스크 공간 사용 - 복원에 사용되는 디스크 할당량을 조정합니다.
③ 삭제 - 생성된 모든 복원 지점을 삭제합니다.
구성 설정을 완료했다면 아래 [만들기]로 들어갑니다.
복원 지점 이름을 입력 후 [만들기]를 클릭하면 복원 지점 생성이 완료됩니다.
2. 시스템 복원 방법
[설정]→[시스템]→[정보]→[시스템 보호]에서 [시스템 복원]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복원창에서 권장 복원 밑에 [다른 복원 지점 선택]을 클릭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위에서 생성한 복원 지점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원 지점 선택 후 [아래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을 통해 복원 진행 시 삭제되는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들을 확인 후 진행합니다.
시스템 복원 실패 시
-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끄기 - 윈도우 디펜더 끄는 방법
- 시스템 보호 설정 확인 - 시스템 보호창에서 디스크의 보호 설정 확인
- 시스템 파일 손상 또는 시스템 복원 지점 손상 - cmd에서 sfc/ scannow를 실행하여 파일 복구
- 시스템 복원에 필요한 드라이브 공간 부족
복원 지점을 재생성 하거나 안전 모드에서 실행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 및 복원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만약에 복원으로도 오류 해결이 안 된다면 이전에 포스팅한 윈도우 부팅 USB 만들기를 통해 포맷 후 재설치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파티션 삭제 후 생성을 통한 컴퓨터 포맷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