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에서 디펜더(Windows Defender)를 활용해서 컴퓨터 바이러스 검사(스캔)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디펜더에서는 빠른 검사, 전체 검사, 사용자 정의 검사, 오프라인 검사 등 총 4가지 방식의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란?
윈도우 디펜더는 바이러스, 랜섬웨어, 트로이목마, 멀웨어 등의 악성 코드로부터 시스템 및 PC를 보호하기 위해 탑재된 내장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디펜더는 OS에 내장된 기능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나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디펜더는 타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할 시 자동으로 디펜더 기능이 비활성화되며 사용을 중지할 시, 다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컴퓨터 윈도우 디펜더로 바이러스 검사하는 방법
윈도우 디펜더에서 탑재된 검사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센터로 우선 이동해야 합니다.
1. 윈도우 키+S를 누른 후, [설정]을 검색한 후 실행합니다.
2. 설정에서 개인 정보 및 보안 메뉴로 이동한 후 Windows 보안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3. Windows 보안 창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합니다.
4.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창에서 검사 옵션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5. [빠른 검사, 전체 검사, 사용자 지정 검사]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한 후 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TIPS윈도우 검색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검색해서 더 빠르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 성능
윈도우 디펜더는 강력한 실시간 보호, 방화벽, 프로그램 보안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검사에서는 다소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만, 성능 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뤄 왔기 때문에 윈도우 디펜더만 사용하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 디펜더를 사용하고 계신 경우,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바이러스 감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 및 파일을 다운로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윈도우 메일 앱을 연동해서 사용하고 계신다면 팝업 되는 메일 도착 알림을 바로 클릭하시지 마시고, 메일 앱에서 발신자를 확인하신 후 신뢰할만한 메일만 열람하시기를 바랍니다. 보통 바이러스는 사용자의 행동에 의해 설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의심되는 사이트, 프로그램, 메일 등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